합격후기
- 교재질문방
-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 자유게시판
-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 자료실
- 각 과목의 자료 모음
- 정오표
-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기사필기
늦게배운 도둑 날새는줄 몰랐다
- 작성자
- 송경태
- 작성일
- 2026-02-06 14:06:37
- No.
- 4404
안녕하세요. 다산데듀 아용자 분들...
다산 전병칠 원장님의 유튜브 강의를 우연히 보면서 기계전공인 제가 전기에 관심을 갖게된 5학년 8반 수강생입니다. 전 원장님의 유튜브 영상을 무한 반복하며 학습한 결과 2025년 1차 전기기능사 필기실기 합격하고, 곧바로 전기기사 다산교재 구입하여 25년도 3회차 시험에 도전했다가 가까스로 불합격했답니다.
이후 5~6개월 주경야독으로 26년 1월30일 1회차 필기 에 71점 획득하였습다. 합격된거 맞겠죠? 당시 답안제출 버튼을 클릭하기가 두렵더군요. 작년 전기기사 첫 시험에서의 트라우마라고 할까....하여튼 가족과 함께 축하의 외식도 했답니다. 다음날 산업기사 자격이 있는 70세의 매형에게 넌지시 자랑질도 했습니다. 덕분에 누이들에게 훌륭하다며 격려를 받았습니다. 매형은 이번 주 주말에 기사 1회차를 본다는군요.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필기 첫 시험은 다산이론 교재로만 2~3턴 하고, 교재의 문제만 풀어 보고 응시했으나 떨어졌고, 이번 1회차는 15년 기출문제를 1.5턴하고서 응시했는데 문제의 유형을 이해하고, 문제를 푸는 접근방법에 있어서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문제를 풀어서 답이 떡하니 맞으면 재미가 나더군요. 그 재미에 계속 몰입을 했더랍니다.
돋보기를 장시간 끼고 책을보랴 인강을 수강하랴, 눈에는 없던 충혈이 생겨서 안약 한통을 책상 한켠에 두고 있습니다. 경추는 일자 목이라 목이며 어깨며 허리가 쑤시고, 회사에서나 집에서는 장시간 앉아 있다보니 엉덩이는 아프다 못해 따갑습니다. 이제는 엉덩이가 불평하고 아우성이네요. 앉지 말고 서서좀 하라고... 서서할수 있는 책상을 구입해야하나 고민입니다.
이런 고통을 뒤로하고 실기합격을 향해 시동을 걸고 있습니다. "전기 실기" 이것 또한 넘어야할 큰 산인데 도전을 또 해봐야겠죠? 고통은 있지만 고통 끝에 마주할 성취감을 만킥하고 싶네요.
오늘 자격증명서 제출하러 산업인력공단에 갑니다. 가는길에 대구다산전기학원에 실기대비반 학원 등록도 할 예정이죠... 2월 21일 부터 7주동안 토일 주말내도록 달려야 합니다. 전기기능사 실기도 동일학원에서 작년 2~3월에 걸쳐서학습 했었죠. 기능사 실기가 재미 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늦게 배운 도둑 날샌줄 모른다는 말처럼 꾸준히 성실하게달려 볼랍니다. 기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변두리에서....